2024년 8월, TIGER 미국테크TOP10채권혼합을 더 이상 추가 매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결정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중복되는 구성 종목 -
현재 나는 ISA계좌에 4개 ETF 상품을 보유 중이다. ACE 미국나스닥100,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KODEX TDF2050액티브, TIGER 미국테크TOP10채권혼합.
계좌를 운용하는 최소 3년 동안 나스닥100과 배당다우존스는 변동 없이 계속 매입할 예정이다. 그런데 추가로 다른 종목을 매수하는 이유는... 좀 더 수익을 내고 싶어서다. 아무리 책이나 뉴스를 보면서 공부해봤자, 직접 돈을 써서 종목을 매수하고 추이를 지켜보는 게 가장 좋은 공부인 것 같아서 이것저것 사 모으면서 공부를 이어나가려고 한다.
그런데 ISA계좌를 운용하기 시작하고 3개월만에 TIGER 미국테크TOP10채권혼합을 정리하기로 한 이유는 ACE 미국나스닥100과 구성 종목이 너무 겹쳐서다.
위의 캡처를 보면 알 수 있듯, TIGER 미국테크TOP10채권혼합에서 국고채권을 제외한 종목이 모두 나스닥100의 종목과 겹친다. 이렇게 되면 나스닥100에 중복투자하면서 채권을 매입하는데, 비용을 비싸게 주고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돈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모으고자 운용하는 ISA 계좌인데, 이런 식으로 운용해선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